티스토리 뷰
오늘은 무지외반증 초기증상 (ft. 치료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무지란 엄지발가락, 그리고 외반이란 밖으로 튀어나온다 라는 뜻을 지닌 무지외반증, 여러분의 엄지발가락이 조금씩 바깥으로 튀어나오고 있나요? 발가락 기능 장애와 통증을 유발을 하는 이 무지외반증, 이번 글에서는 무지외반증 초기 증상과 치료 그리고 원인에 대해서 아아보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장애로 인해 은근히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습니다. 특히 보행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더욱 많은 발병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 유병률이 높으며 그 이유는 아무래도 신발 혹은 힐 신는 습관에 따라서 무지외반증이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목 차
-
무지외반증 원인
-
무지외반증 초기 증상
-
무지외반증 치료 방법
-
무지외반증 예방법
1. 무지외반증 원인
1) 가장 큰 문제는 신발을 신는 습관이 잘못되어 무지외반증에 잘 걸립니다.
특히 여성분들 같은 경우엔 힐을 자주 신거나 높은 굽의 신발을 매일 신으면 발가락 및 엄지발가락이 하중을 견디기 위하여 무리가 가게 됩니다. 무리가 가면 자연스럽게 엄지발가락과 발가락들이 과도하게 사용되기에 발가락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이 무게 하중을 제일 많이 받기 때문에 그 하중을 분산을 시키기 위해 옆으로 튀어나오게 되는 기이한 현상을 만들어 냅니다. 그것이 바로 무지외반증입니다. 물론 짧은 시간 안에 엄지발가락이 튀어나오지는 않습니다. 오랜 시간 잘못된 습관이 축적되어 조금씩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유전적으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성이 무지외반증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면 아들한테 유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될 확률은 무려 70프로가 넘습니다.
3) 평발이 심할 때
평발이 심할 때 많이 걸립니다. 정확한 원인과 이유는 잘 확립되어져 있지 않지만 심한 평발일 경우에 일반인에 비해 무지외반증 걸리게 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을 때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해 무지외반증이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질환을 지니고 있는 환자분들은 무지외반증을 늘상 신경 쓰고 있어야 합니다.
2. 무지외반증 초기 증상
1) 신발이나 힐 앞쪽이 잘 맞지를 않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조금씩 옆으로 튀어나오기에 평소에 신는 신발과 힐을 신는데도 조금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어선 다음 위에서 자신의 발의 사진을 찍습니다.
(2) 다른 사람 발도 좋고 아니라면 구글에 있는 일반적인 발 사진을 자기와 비교해봅니다.
(3) 만약 자신의 발, 엄지발가락이 옆으로 약간 튀어나와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가 CT를 찍어봐야 합니다.
(4) 모든지 초기에 증상을 알아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2) 엄지발가락 발등 쪽이 불편합니다.
엄지발가락 뼈와 그 위에 발등뼈는 원래 일자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무지외반증에 걸리게 되면 발등뼈부터 시작을 해서 엄지발가락 뼈가 조금씩 휘어지게 됩니다. 평소보다 엄지발가락 발등 쪽에 불편함이 느껴지게 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확인해보세요. 단순 발등 부종인지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뼈의 휨인지 알아야 제대로 된 치료를 해줄 수 있습니다.
3) 튀어나온 각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1) 15도 미만의 경우 일반적인 정상 범주 안에 들어갑니다.
(2) 20도 이상의 경우 초기 증상으로 판별됩니다.
(3) 40도 이상의 경우 이 정도 휨 증상은 무척 심각한 증상입니다. 비록 통증이 없더라고 곧바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3. 무지외반증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보통 두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비수술 치료와 수술치료입니다.
1) 비수술 방법
비수술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병원에 가 CT를 촬영해야 하며 의사 말을 듣고 따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원인을 판단하고 치료하게 될 경우에 다른 합병증과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1) 신발 및 깔창으로 교정하는 방법
(2) 시중에 판매하는 교정기를 사용하는 방법
2) 수술 방법
비수술 치료 방법이 실패했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수술을 선택합니다. 수술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증상과 각도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하는 수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원위 절골술
(2) 근위 절골술
(3) 복합 절골술
수술 후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수술이 끝나고 엄지발가락 고정을 위하여 반기브스를 많이 진행합니다. 아니면 압출 드레싱으로 발가락을 못 움직이게끔 잡아줍니다. 적어도 8주 정도 고정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4. 무지외반증 예방법
가장 좋은 예방법은 자기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굽이나 힐은 되도록이면 많이 신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어쩔 수가 없이 신게 된다면 편한 운동화를 반드시 하나씩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이동이 많거나 발이 불편할 경우에 운동화로 갈아 신을 수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발과 발가락을 위하여 조금 양보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 및 힐은 무지외반증 뿐 아니라 다른 질병과 질환 유병률을 무척 쉽게 올립니다.
이번 글은 무지외반증 초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하여서 알아보았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조금 휘어 보이고 튀어나와 보이게 된다면 통증이 없더라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무지외반증은 의외로 통증이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단순 증상으로 넘깁니다. 그러면 나중에 더욱 큰 화를 불러일으키죠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자기의 엄지발가락을 살펴주세요. 그 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비교를 해 보세요. 이런 사소한 습관들이 무지외반증 뿐 아니라 다른 질환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티끌 습관이 모이면 건강한 몸 유지는 식은 죽 먹기입니다.
▷ 함께 읽기 좋은 글
발바닥통증의 치료법 (ft. 스트레칭/운동)
오늘은 발바닥 통증의 치료법 (ft. 스트레칭/운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발바닥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족저근막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발바닥 통증의 치료법과 스트레칭 및 운동
hodoiporeo.hodites.com
무릎통증 원인 (ft. 체크리스트/치료방법/예방법)
오늘은 무릎통증 원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평소 무릎에 통증이 있어본 적이 있나요? 무릎이 아프다고 느껴도 증상에 따라서 무릎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무릎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제
hodoiporeo.hodites.com
이상 무지외반증 초기증상 (ft. 치료법)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